커뮤니티
 
기획 > 특집 +크게 | -작게 | 메일| 프린트
로스트아크 정식 론칭 2주년…금강선 디렉터의 감사 편지 눈길
2020년 11월 05일 09시 23분 IT매일
스마일게이트의 대표작 로스트아크 정식 론칭 2주년…동시접속자수 35만 달성, 게임대상 6관왕 수상 등 대한민국 대표 MMRPG로 우뚝


로스트아크가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지 2주년을 맞았다. 2018년 11월 7일, 7년의 기다림 끝에 선을 보인 로스트아크는 론칭 일주일 만에 동시 접속자 수 35만명을 달성하며 국내 게임업계에 온라인 MMORPG의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당시 이미 모바일게임이 대세로 자리잡은 시점에서 이뤄낸 성과라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이어서 론칭 1년 후인 2019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는 대상을 비롯해 기술창작상 5개부분을 석권하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MMORPG로 인정받았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로스트아크의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RPG는 2019년 800억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으며 로스트아크 역시 크로스파이어, 에픽세븐과 함께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핵심 IP로 자리잡았다.

로스트아크는 2014년 지스타에서 트레일러 영상을 통해 최초로 개발소식이 공개된 이후 전세계 게임팬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작품이다.

다수의 적을 한꺼번에 처치하는 ‘핵앤슬래시’ 장르의 특징을 잘 살린 전투 시스템과 개성 넘치는 다양한 클래스가 잘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온라인 게임임에도 스토리 기반 콘텐츠의 비중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각 클래스 별 프롤로그부터 전체 세계관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스토리라인을 구축하고 이를 이끌어 나가는 매력적인 NPC를 등장시켜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게임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마치 영화나 콘솔게임에서 볼 법한 역동적인 카메라 워크와 지형지물과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전투 방식이 결합된 로스트아크만의 콘텐츠 ‘시네마틱 던전’은 유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10월 28일 업데이트 된 ‘섬 점령전’을 끝으로 8월 12일부터 진행해온 대규모 업데이트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의 첫번째 로드맵을 마무리 지으며 또 다른 도약을 준비 중이다.

이 기간, 신규 클래스 ‘스카우터’와 ‘리퍼’, 신규 대륙 ‘파푸니카’, 신규 스토리 콘텐츠 ‘카단’ 등 다양한 콘텐츠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항해와 생활 시스템을 개편하고 장비 획득 방식을 개선하는 등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하는 개선 사항들이 호평을 받아 PC방 인기 순위가 크게 상승하기도 했다.


정식 론칭 2주년을 기념해 로스트아크의 금강선 디렉터가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디렉터의 2주년 감사 편지’도 눈길을 끈다. 편지는 2년간의 서비스를 돌아보며 느낀 소회와 함께 그 시간 동안 로스트아크와 함께해준 유저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고있다.

금강선 디렉터는 편지에서 ‘초심’을 강조하며 “서비스 2년이 된 지금 그 말을 얼마나 지키고 있는 것일까 스스로 고민해본다”고 운을 땐 뒤 “마음이 무겁다. 아마도 우리가 다짐했던 목표와 여러분들과 했던 약속에 여전히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즌2에서 발생한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었음을 사과하며 “시즌2에서 발생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정리하고, 운영정책 및 프로세스 전반도 다시 검토 진행 중에 있다.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들도 함께 검토하면서 분명하게 나아질 방향을 찾겠다.”고 말을 이었다.

또한, “로스트아크가 개발할 콘텐츠들, 여러분들과 약속했던 콘텐츠들까지 함께 정리해서 조만간 여러분들을 찾아뵙고 로스트아크의 미래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해 지난 ‘루테란 신년 감사제’와 같이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에 대해 암시하기도 했다.

더불어, 유저들에 대한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와 함께 스마일게이트 RPG와 유저들이 함께 걸어가는 동반자임을 분명히 했다. 금디렉터는 “로스트아크 스테프들은 언제나 여러분이 만족스러워하고 즐거워하는 반응을 보면 세상 날아갈 것처럼 기뻐하지만 의도치 않게 여러분들에게 상처 드리고, 화나게 하고, 실망을 시켜 드릴 때마다 세상을 다 잃은 것처럼 힘이 빠지기도 한다”며 “저희들의 보람과 가치는 여러분이 그저 기뻐해 주시는 것 바로 거기에 있다”는 점을 강조 했다.

이어, “여러분과 저희들은 운명 공동체와 같다. 그래서 여러분이 느끼는 감정들을 저희도 함께 느끼며 보내주시는 질책도 더 나아지길 바라는 안타까운 마음에 보낸다는 것을 분명히 느낀다”며 “분명하게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로스트아크가 되도록 계속해서 처음의 마음을 잊지않고 나아가려한다. 유저 여러분의 과분한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로스트아크는 11월 4일부터 약 4주동안 2주년을 기념해 역대급 혜택이 준비된 대규모 온라인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2주년 페스티벌은 로스트아크 홈페이지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만 해도 각종 게임 내 아이템과 2주년을 맞아 새롭게 제작된 굿즈 등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 3월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들을 실제 게임 속 아바타와 탈것으로 구현하고 이를 게임에 접속한 모든 이용자들에게 지급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로스트아크는 러시아와 일본에 이어 다른 글로벌 지역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모바일과 콘솔 등 플랫폼의 다변화도 준비 중이다. 론칭 2주년을 맞은 로스트아크의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IT매일 서정덕 다른기사보기 jdseo@itmaeil.com
- Copyrights ⓒ IT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획
로스트아크 정식 론칭 2주년…금강선 디렉..
‘카운터사이드’, 스토리+음원+아트 내세..
조이시티, 신작 라인업 5종 공개…9월 3일..
온 국민 레이싱 열풍 부른 ‘카트라이더 ..
좀비 명가 ‘카스온라인’, 신규 모드 ‘..
최불암부터 궁중 악사까지···게임광고..
‘서든어택’, FPS장르 본연의 재미 내세..
온라인 액션 장르 독보적 1위 ‘던전앤파..
‘카멜롯’ 테마로 단장한 카트라이더, 올..
스포츠 장르 섭렵한 넥슨, ‘바람의나라: ..
서든어택, 킬로틴 시스템 이용자 참여로 ..
로스트아크 신규 대륙 파푸니카 등장, 시..
행사/취재
라인게임즈,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
“새로운 게임 세상속으로 시작”,’지..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국내 첫 ..
넥슨, 게임 음악회 ‘국악외전<바람의..
리그 오브 레전드, 자체 PC방 일간 최..
V4, 11월 7일 출시 대작들과 승부 자신
AMD 7나노로 경쟁사보다 확실한 우위
엔씨(NC), 모바일 게임의 혁신 '리니지..
넥슨, ‘엘소드’ 엘스타 프로젝트 세 ..
WCG 2019 Xi’an, 나흘간의 대장정 성..
넥슨, ‘2019 넥슨 스페셜 데이 Vol.2..
가장 많이 본 뉴스
아이온, 클래식 서버 오픈 일정 공개
AMD EPYC™ 프로세서, 마이크로소프트..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 4K g..
델 테크놀로지스 DTI 보고서: “글로..
인공지능으로 브랜드 가치 지킨다!” ..
인텔 공인대리점 3사, 가을맞이 인텔 ..
인텔, 11세대 데스크톱 프로세서 아키..
로스트아크 정식 론칭 2주년…금강선 ..
트위터 3분기 실적, 시장예상치 뛰어..
엔비디아 A100 텐서코어 GPU, 아마존 ..
 
· 발행일 :2020-11-23 오후 01:16:27
· 등록일 : 2009년 12월 9일 (재등록일 : 2016년 10월 18일)
· 편집인 : 김태일
· 발행인 : (주)아이티매일 김태일
CONTACT US
· 전화 : 02-501-2766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0105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정덕
· 이메일 : jdseo@itmaeil.com
·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603-9번지 스타팰리스 623호
· 팩스번호 : 02-501-2754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