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뉴스 > 하드웨어 +크게 | -작게 | 메일| 프린트
삼성전자, 레드햇과 통신사 5G 도입 견인할 쿠버네티스 기반 네트워크 협업 발표
2020년 09월 29일 11시 54분 IT매일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 레드햇(www.redhat.com)은 삼성전자와 협업하여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 플랫폼인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에 기반한 5G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으로 레드햇과 삼성전자는 이동통신사업자가 5G 코어, 엣지 컴퓨팅, 사물인터넷(IoT)과 머신러닝 외에 다양한 활용 예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통신사는 업계가 속한 환경에 맞춰 강화된 안정적이고 수평(horizontal) 구조를 지닌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을 갖춘 클라우드(telco cloud)를 사용하면, 통신사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단일 인프라를 확보하면서 경영과 운영에 소요되는 경비를 줄일 수 있다. 레드햇이 후원한 ACG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수평적인 개방형 플랫폼은 수직계열화된 폐쇄형 가상 무선 접속 네트워크(vRAN)에 비해 총소유비용(TCO)을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 통신사업자가 이러한 수평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하면, 고객들은 보다 많은 선택권과 함께 향상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번 협업은 이미 입증 받은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포트폴리오 가운데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Red Hat OpenStack Platform),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Red Hat Ansible Automation Platform)과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스토리지(Red Hat OpenShift Container Storage)를 활용한다. 추가로 삼성전자의 5G vRAN, vCore, MEC와 운영 관리 및 분석 솔루션들도 활용해 통신사가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이끌어낼 엣지 컴퓨팅과 같은 5G 기반 활용 사례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5G RAN에 달려 있는 차세대 가상화 물결

통신사는 양사가 협력한 이 솔루션을 통해 엣지 경제성과 vRAN의 이점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ACG 보고서에 따르면 5G 코어와 엣지 컴퓨팅에서 동일한 수평적인 인프라를 활용하면 코어의 수평적인 설계로 얻은 총소유비용 절감을 전반적인 인프라에 걸쳐 누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vRAN 입지에 수평 구조의 클라우드를 구축하면, 분산 클라우드에서 얻을 수 있는 위치 인식, 서비스 지연 감소 및 확장성에 기반을 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한다.

삼성전자의 5G 솔루션과 레드햇 오픈시프트의 결합

컨테이너화된 네트워크 기능(Containerized network functions, CNFs)와 가상화된 네트워크 기능(virtualized network functions, VNFs)은 통신사에게 혁신으로 향하는 길을 제시하고, 새로운 서비스 도입을 위한 유연성 향상과 보다 빠른 상용화 절차를 갖출 수 있게 한다. 삼성전자는 이미 레드햇의 VNF 벤더 인증을 받았으며 CNF 인증을 추가할 예정이다. CNF 인증은 레드햇 오픈시프트의 미션 크리티컬 네트워크 기능에 대한 가장 높은 등급의 표준이며, 오늘날 주요 워크로드를 가진 CNF 벤더가 미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해 레드햇 오픈시프트에서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지를 입증한다. 고객들은 인증 받은 솔루션을 활용해 5G 및 엣지 컴퓨팅이 지닌 최고 역량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인용문

삼성전자 네트워크 상품전략팀장 노원일 전무

“레드햇과 협력하여 통신사들이 기대치가 커지고 있는 글로벌 5G 시장, 특히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선두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삼성전자의 5G 솔루션은 레드햇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과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에게 매우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레드햇 수석 부사장 겸 최고기술경영자(CTO) 크리스 라이트(Chris Wright)

“통신사들은 5G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차세대 산업 간 혁신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기업의 엣지 컴퓨팅 솔루션 지원에서부터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게 하는 것까지, 이러한 서비스가 검증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에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통신사와 그들의 고객이 모든 산업 영역에 걸쳐서 복잡하고 경쟁력 있는 활용 사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쿠버네티스에 기반한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IT매일 서정덕 다른기사보기 jdseo@itmaeil.com
- Copyrights ⓒ IT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획
로스트아크 정식 론칭 2주년…금강선 디렉..
‘카운터사이드’, 스토리+음원+아트 내세..
인텔, 씬앤라이트 노트북용 최고의 프로세..
조이시티, 신작 라인업 5종 공개…9월 3일..
온 국민 레이싱 열풍 부른 ‘카트라이더 ..
좀비 명가 ‘카스온라인’, 신규 모드 ‘..
최불암부터 궁중 악사까지···게임광고..
‘서든어택’, FPS장르 본연의 재미 내세..
온라인 액션 장르 독보적 1위 ‘던전앤파..
‘카멜롯’ 테마로 단장한 카트라이더, 올..
스포츠 장르 섭렵한 넥슨, ‘바람의나라: ..
서든어택, 킬로틴 시스템 이용자 참여로 ..
행사/취재
라인게임즈,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
“새로운 게임 세상속으로 시작”,’지..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국내 첫 ..
넥슨, 게임 음악회 ‘국악외전<바람의..
리그 오브 레전드, 자체 PC방 일간 최..
V4, 11월 7일 출시 대작들과 승부 자신
AMD 7나노로 경쟁사보다 확실한 우위
엔씨(NC), 모바일 게임의 혁신 '리니지..
넥슨, ‘엘소드’ 엘스타 프로젝트 세 ..
WCG 2019 Xi’an, 나흘간의 대장정 성..
넥슨, ‘2019 넥슨 스페셜 데이 Vol.2..
가장 많이 본 뉴스
인공지능으로 브랜드 가치 지킨다!” ..
로스트아크 정식 론칭 2주년…금강선 ..
엔비디아 A100 텐서코어 GPU, 아마존 ..
카카오페이, 결제 리워드 개편
인텔 공인대리점, 인텔 코어 프로세서..
넥슨 2020 지스타 게임본연의 재미 위..
AMD, 과학 연구 활동 지원 위한 세계..
이마트 매장에 ‘카트라이더 러쉬플러..
인크로스, 3분기 실적 발표... 전년 ..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X 펭..
 
· 발행일 :2020-11-30 오후 06:59:39
· 등록일 : 2009년 12월 9일 (재등록일 : 2016년 10월 18일)
· 편집인 : 김태일
· 발행인 : (주)아이티매일 김태일
CONTACT US
· 전화 : 02-501-2766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0105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정덕
· 이메일 : jdseo@itmaeil.com
·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603-9번지 스타팰리스 623호
· 팩스번호 : 02-501-2754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