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뉴스 > 하드웨어 +크게 | -작게 | 메일| 프린트
IBM, 차세대 IBM 파워10 프로세서 공개
2020년 08월 18일 17시 36분 IT매일
IBM은 IBM 파워 CPU(중앙처리장치) 제품군의 차세대 모델인 IBM 파워(POWER) 10 프로세서를 오늘 공개했다. 엔터프라이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특화된 이번 모델은 IBM 최초 7nm 공정 기반의 프로세서로 이전 모델인 IBM 파워9 대비 프로세서 에너지 효율, 워크로드 용량, 그리고 컨테이너 밀도 부분에서 최대 3배 가까이 향상됐다.

지난 5년간 수백 건의 IBM의 신규 특허 및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을 적용해 설계된 IBM 파워10 프로세서는 IBM 최초의 상용 7nm 모델로 IBM 파워9 프로세서 대비 용량 및 프로세서 에너지 효율, 컨테이너 밀도 부분에서 최대 3배 향상됐다. 특히 IBM 연구 동맹(IBM Research Alliance)을 통한 반도체 업계 최초의 7nm 테스트 칩 시연을 포함하여, IBM은 십여 년 이상 삼성전자와 연구 개발 분야에서 협력해오고 있다.

파워10 프로세서의 특장점은 여러 데이터센터 속성에 영향을 미쳐 상면과 에너지 사용 등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용자들 또한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안 부문에서는 투명한 메모리 암호화(Transparent Memory Encryption) 기능을 통해 엔드 투 엔드 보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전 모델 대비 4배 많은 수의 AES 암호화 엔진으로 현재 암호화 표준은 물론 양자 내성 암호(Quantum safe cryptography) 및 완전 동형 암호(Fully Homomorphic Cryptography) 등의 미래 예상되는 암호화 표준까지 지원 가능하다. 또한, 최근 컨테이너 밀도 증가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해 하드웨어 기반 컨테이너 보호 및 격리 기능을 IBM 파워10 펌웨어와 공동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한다. 따라서, 한 개의 컨테이너가 공격을 받더라도, 같은 가상 머신(VM)에 있는 나머지 컨테이너들이 공격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 가능하다.

오래 전부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의 조합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워크로드의 유연한 구축을 지원해온 IBM 파워 시리즈의 최신 모델인 IBM 파워10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특화된 제품으로 개발됐다. IBM은 메모리 인셉션이라는 신기술을 통해 클러스터에 속한 파워10 기반 시스템들이 서로의 메모리에 접근 및 공유를 가능하게끔 하여 멀티페타바이트급 메모리 클러스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더 적은 수의 서버로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사용자는 IT요구사항을 달성하는데 더 적은 자원을 임차하는 것도 가능하게 된다.

최근 트랜잭션 및 분석 워크플로우에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인공지능(AI)를 내장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AI 추론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기능으로 자리 잡았다. IBM 파워10 프로세서는 별도의 추가적인 전문 하드웨어 없이 인코어 AI 추론 기능을 강화할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행렬 연산 가속기(Matrix Match Accelerator)를 탑재하여 이전 모델과 비교하였을때 FP32, BFloat16, INT8 연산에서 각각 10배, 15배, 그리고 20배 빠른[2] AI 추론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접목해 더 우수한 인사이트를 발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BM 코그너티브 시스템즈 총괄 임원인 스티븐 레너드는 “'엔터프라이즈급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하드웨어와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하는 강력한 온프레미스 및 오프사이트 아키텍처를 필요로 한다'며 "우리는 IBM 파워10이라는 엔터프라이즈 하이블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최상급 프로세서를 설계하였고, 고객이 IBM에 기대하는 성능과 보안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고정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우리의 목표와 함께 IBM 파워10은 IT 인프라 레벨에서 향상된 하드웨어 기반 용량 및 컨테이너 보안 기술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21년 하반기에 정식 출시 예정인 IBM 파워10 기반 서버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삼성전자가 IBM 파워10 프로세서 생산을 맡게 됨에 따라 업계 선도적인 삼성전자의 반도체 제조 기술과 IBM의 CPU 설계 역량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IBM 파워10 프로세서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https://www.ibm.com/it-infrastructure/파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IT매일 서정덕 다른기사보기 jdseo@itmaeil.com
- Copyrights ⓒ IT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획
온 국민 레이싱 열풍 부른 ‘카트라이더 ..
‘서든어택’, FPS장르 본연의 재미 내세..
온라인 액션 장르 독보적 1위 ‘던전앤파..
‘카멜롯’ 테마로 단장한 카트라이더, 올..
스포츠 장르 섭렵한 넥슨, ‘바람의나라: ..
서든어택, 킬로틴 시스템 이용자 참여로 ..
로스트아크 신규 대륙 파푸니카 등장, 시..
올 1분기 게임 설치 수 및 세션 수 최대치..
넥슨, e스포츠 사업 다각화 계획 발표
언택트 시대, 손 안으로 들어 온 스포츠·..
넥슨, ‘V4’에 이어 캐주얼도 섭렵… ‘..
브이포티비부터 랜선 축구 대회까지···..
행사/취재
라인게임즈,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
“새로운 게임 세상속으로 시작”,’지..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국내 첫 ..
넥슨, 게임 음악회 ‘국악외전<바람의..
리그 오브 레전드, 자체 PC방 일간 최..
V4, 11월 7일 출시 대작들과 승부 자신
AMD 7나노로 경쟁사보다 확실한 우위
엔씨(NC), 모바일 게임의 혁신 '리니지..
넥슨, ‘엘소드’ 엘스타 프로젝트 세 ..
WCG 2019 Xi’an, 나흘간의 대장정 성..
넥슨, ‘2019 넥슨 스페셜 데이 Vol.2..
가장 많이 본 뉴스
차세대 그래픽카드(PCIe4.0)로 강력한..
게임, 업무, 그리고 온라인 교육까지 ..
강력한 성능의 시작 라이젠 XT 시리즈..
조이시티, 신작 라인업 5종 공개…9월..
야나두, 동기부여 플랫폼 유캔두에서 ..
엔비디아, 자사 개발자 프로그램 회원..
넷마블 '마구마구2020 모바일', 마구..
하하·지조·강재준, 소상공인 제품 ..
인텔, 씬앤라이트 노트북용 최고의 프..
AMD, 포트나이트 “AMD 배틀 아레나”..
 
· 발행일 :2020-09-22 오후 12:57:33
· 등록일 : 2009년 12월 9일 (재등록일 : 2016년 10월 18일)
· 편집인 : 김태일
· 발행인 : (주)아이티매일 김태일
CONTACT US
· 전화 : 02-501-2766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0105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정덕
· 이메일 : jdseo@itmaeil.com
·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603-9번지 스타팰리스 623호
· 팩스번호 : 02-501-2754
INFORMATION